#pearls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선조들의 명쾌한 속담 하나가 오늘날 소셜미디어니 집단지능이니 협업이니 시민저널리즘이니 하는 것들의 가능성과 한계를 바라보기 위한 가장 유용한 틀이다. (@capcold, 17 August 2010; crossposted 27 September 2010)

특히 오늘날 같은 매체환경에서는, 건설적 논쟁이란 권투가 아닌 피겨다. 상대를 밟으면 이기는게 아니라(팬층의 성원이야 받겠지만), 두고두고 남을 퍼포먼스로 많은 제3자들을 납득시키는 것. http://capcold.net/blog/6047 의 8.참조. (@capcold, 28 February 2012)

이 편지가 번화가에 떨어져 나의 원수가 펴보더라도 내가 죄를 얻지 않을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써야 하고, 또 이 편지가 수백 년 동안 전해져서 안목 있는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더라도 조롱받지 않을 만한 편지인가를 생각해야한다. (다산 정약용, 2009,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crossposted 23 December 2013; see also Plato’s Phaedrus)

농담의 역학: 힘없는 사람이 힘있는 사람을 농담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풍자(諷刺)라 말하고, 힘없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끼리 주고받는 농담을 해학(諧謔)이라 말하며, 힘없는 사람이 자신을 소재로 웃으며 농담을 던지는 것을 자조(自嘲)라 말한다. […]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을 상대로 던지는 농담을 희롱(戱弄)이라 하며,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의 이익을 탐하여 속이고 놀리는 것을 농락(籠絡)이라 하고,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을 비웃고 괴롭히는 것을 폭력(暴力)이라 한다. (@windshoes, 3 April 2014)

식당이나 길거리, 공원 등에서 셀카를 찍는 사람들의 표정이나 포즈, 행동이 과장되고 우스워 보이는 것은 그 사진이 궁극적으로 도착하게 될 가상의 공간과 그들이 현재 존재하는 현실공간이 만나는데서 생기는 불일치 때문이다. 여고생들이 입술을 삐죽이 내밀거나 우스꽝스러운 포즈를 취할 때 그들은 SNS라는 가상공간에 이미 들어가 있다. 같은 장면을 페이스북에서 보면 아무렇지도 않거나 오히려 재미있겠지만, 그런 촬영이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장면을 목격하는 것은 어색하고 불편하다. (인문사회융합 동향, 2015년 9월, 통권 12호, p.57; see also the “heavily critiqued idea that selfies are frivolous/trivial, an assumption strongly linked w selfies being located within the terrain of young women”, @emvdn, 20 March 2018)

상호 악마화에 기여하지 않으면서도 서로 대화도 하고 논쟁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해봤다. 상대가 이상한 말을 하면 그냥 지나치거나 댓글로 지적을 해서 이상한 말이라는걸 알리자. 적어도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걸 알려주자. 다만 리트윗은 하지 않는다. 상대가 하는 가장 이상한 주장을 리트윗하여 내 지인들끼리 놀려먹고 악마화하는 대신, 상대가 하는 가장 똑똑하고 반박하기 어려워 보이는 주장을 퍼나른다. 그래야 내 지인들끼리 생산적인 고민을 할 수 있다. (뿅뿅이, 랟팸과 쓰까, 상호 악마화 하지 않고 대화하기, 23 June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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